[부모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본문

부모교육연구
발행기관 : 한국부모교육학회
발행주기 : 계간 (발행 월: 3,6,9,12)
pISSN : 1738-4133
등재여부 : KCI등재후보

수록논문

NO.0
구성주의이론의 부모코칭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민아(Han, Minah);도미향(Do, Mi-Hyang)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2021.03 5 - 23 (19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부모코칭과 구성주의의 이론적 관계를 고찰하고, 구성주의 이론이 부모코칭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부모코칭기술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부모코칭과 구성주의의 이론적 연계성, 부모코칭 기술에 구성주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첫째, 구성주의의 출현 배경, 정의와 목표, 핵심 연구주제를 기술하고 둘째, 구성주의 이론이 부모코칭의 인간관과 철학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음을 연구결과를 통해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부모코칭의 중요 기술인 질문하기, 피드백하기에 구성주의 이론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설명하였다.
연구결과, 구성주의 이론이 부모코칭 철학 및 가치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구성주의 이론은 부모코칭의 중요 기술인 ‘질문하기’와 ‘피드백하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성주의이론은 부모코칭의 학문적인 기반을 강화하고, 부모코칭 현장에서 부모자녀 상호성장과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주목해야 할 이론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NO.1
맞벌이 부부의 출산의지 상승에 관한 연구

구미성(Koo Mi sung);장성호(Jang Sung Ho)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2021.03 25 - 42 (18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맞벌이 부부의 출산의지 상승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출산 가능 연령의 결혼한 맞벌이 남성 150명, 맞벌이 여성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302부이었고 회수된 설문지는 298부이었으며,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작성된 것을 제외하였고, 최종적으로 300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사용하였으며, t검증, 일원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출산결정 요인의 차이분석은 성별에서 배우자의 출산의지, 배우자의 건강상태는 남성이 여성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출산기피는 성별에서는 모든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출산 기피요인 중에서 사회적 영역, 가치관 영역, 가족 영역, 건강 영역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출산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적 변인에 따른 출산 요인의 차이분석에서는 본인의 월평균 소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경제적 변인에 따른 출산기피 요인의 차이분석 중 본인의 월평균 소득에 따라 사회적 영역, 가치관 영역, 가족 영역, 건강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맞벌이 부부가 직장과 육아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기 위해 연령과 학력, 성별, 경제적 상황에 따라 출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세밀한 출산 장려 정책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NO.2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위탁 국공립어린이집 표준운영 매뉴얼 개발 연구

도미향(Do, Mi-Hyang);김응자(Kim, Eung Ja);김상옥(Kim, Sang Ok);유지연(You, Ji-Yeon);이경주(Lee, Gyeong Ju)

국문초록
본 연구는 경기도 사회서비스원에서 위탁받아 운영하는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만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운영 내용을 담아 국공립어린이집을 처음 운영하거나 이미 운영 중인 원장에게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모호한 부분을 더욱 명백하게 하고, 국공립 원장의 어려움과 심적 부담을 경감시켜주고자 하였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 원장들이 해당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절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운영의 기본과 심화, 전문지식, 기술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검토와 해당 분야 학계,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과 포커스그룹 인터뷰에 참여한 어린이집 원장의 심층인터뷰를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도출하여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위탁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체계 및 기준, 운영관리 방법 및 내용, 권리 존중 및 청렴운영의 4가지 매뉴얼 모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원 위탁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주제로 구성함으로써 원장이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적확하고 투명한 운영을 할 수 있는 지침과 최상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였다.
NO.3
ADHD성향 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효과: 취학 전 아동 단일사례를 중심으로

김영란(Kim, Young lan);장성호(Jang, Sung Ho)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2021.03 65 - 92 (28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행하여 ADHD 성향 취학 전 아동의 과잉행동과 주의력결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치료의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에 소재한 C어린이집에 재학 중이며 과잉행동과 부주의 행동으로 지속적인 문제가 보였던 6세 남아였다. 미술치료프로그램은 2019년 3월 5일 사전검사를 시작으로 5월 7일까지 총16회기 진행하였고 미술치료프로그램 구성은 초기, 중기, 종결의 3단계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