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을 통해 당신이 배운 것은 무엇인가요?

profile_image
관리자
2023-01-19 18:17 263 0

본문

강지원(남서울대학교대학원 코칭학과 박사과정)

2023년을 어떤 해로 만들어보고 싶으세요?
올해 12월이 되었을 때, 2023년을 어떤 단어로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2013년부터 새해 목표를 작성하여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그렇게 10년쯤 하다 보니 이제는 누구의 도움이 없어도 목표를 잘 작성하고, 그에 따른 성찰도 잘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매년 ‘새해목표 설계하기’ 프로그램을 찾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함께 나눠보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저는 올해도 ‘새해목표 설계하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22년을 돌아보고, 23년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위함이었습니다.

새해목표를 설계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참 독특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새해를 먼저 바라보기 보다는 지난 한 해를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관해 아주 깊이 있게 돌아본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경험을 성찰하는 시간을 통해 배운 지혜로 새롭게 나아갈 힘을 얻기 위한 과정이란 생각이 듭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때, 나에게 던지는 질문의 예시입니다.

- 올해 어떤 일들이 있었나요?
- 나의 올해를 풍요롭게 한 경험은 무엇인가요?
-  내가 그 일을 해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나의 어떤 점 덕분에 그렇게 할 수 있었나요?
- 한 해를 돌아보니 나는 어떨 때 행복한 사람인가요? 무엇에 행복을 느끼는 사람인가요?
- 지난 한 해 동안 후회나 아쉬움이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 지난 한 해의 삶이 나에게 가르쳐준 것은 무엇인가요?
- 방식을 바꾸거나 멈춰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 내 삶에 좀 더 도전이 필요한 일은 무엇인가요?

여러분도 한 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질문을 바탕으로 지난 한 해를 한 가지 핵심단어로 정리해봅니다.

2022년은 ____________________의 해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이기 때문이다.

과거를 마무리 짓는 것은 과거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를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문을 열어주는 당신 자신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 데비 포브 –

지난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저는 ‘현재를 즐겨라’라는 배움을 얻었습니다.

* 성찰질문
- 당신은 지난 한 해를 어떤 핵심단어로 정리하고 싶으세요?
- 2023년에는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으신가요? 3가지?
- 2023년 12월이 되었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고 싶으세요?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